정도경영

목적

DL은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온 정도경영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활동을 자발적으로 전개하고자 2003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 Compliance Program)’ 을 도입하였습니다.

개요

공정거래 자율준수란 기업 스스로 공정한 경쟁에 관하여 정해진 법규를 준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이란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기업이 스스로 준수하기 위해 운영하는 준법시스템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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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직원 여러분

우리 DL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온 정도경영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공정거래법이 지향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활동을 자발적으로 전개하고자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 Compliance Program)"을 도입하여 운영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정도경영의 수준이 바로 그 회사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가치 척도가 되는 시대로, 공정성과 투명성을 양대 축으로 하는 글로벌 스탠다드가 회사 경영에 접목되지 않으면 앞으로는 성장은 고사하고 생존조차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기업의 진정한 경쟁력은 공정한 경쟁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으며, 불공정한 관행이나 거래를 통하여 얻은 이익은 단기적으로는 기업에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한다는 점을 우리는 깊이 인식하여야 할 것입니다.

당사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통해 공정거래 관련 법규의 위반행위에 대한 사전 예방은 물론 우리 스스로 경쟁 규범을 지키는 문화와 풍토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자율준수 편람, 교육, 내부 감시체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일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위반하게 되면 과징금이나 배상금 등의 금전적인 손실은 물론이고 시장에서는 고객의 신뢰를 잃게 되며 회사의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는 등 회사에 유·무형의 막대한 손실을 끼치게 됩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을 통해 공정거래 관련 제반 법규를 자율적으로 준수하는 기업문화가 발전될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의 지속적 관심과 철저한 실천을 당부합니다.

DL㈜ 대표이사 김종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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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준수 프로그램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이란?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CP : Compliance Program)은 기업 스스로 공정거래 관련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운영하는 준법시스템으로써 임직원을 법 위반으로부터 보호하여 사손(社損)을 방지하고, 기업의 가치 및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 공정거래 관련법규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경쟁촉진과 공정거래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제정된 제반 법규를 말합니다.

CP의 유용성
1. 기업의 법위반 손실 방지 및 이미지 제고

CP가 성공적으로 운영되면 기업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및 그에 따른 제재로 인한 과징금,소송비용, 손해배상 등 금전적인 부담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고 제재에 따른 기업 이미지 실추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CP의 성공적인 운영은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높임과 동시에 대내외 신뢰도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으며,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신뢰 수준도 향상시켜 기업 재무구조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 조성

CP의 적극적인 운영은 임직원의 준법의식을 고취시키고 내재화하기 위한 계기가 될 수 있고, 다양한 Business Partner에게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하도급 업체 등 다양한 협력업체들과의 투명한 거래질서 확립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3. 공정거래 질서 확립 기여

CP 운영을 통해 기업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기업 환경을 감안하여 스스로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를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정부의 과도한 사후적 제재에 따른 불필요한 행정낭비를 감소시켜, 더 나은 정책 개발 및 제도 개선 등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DL㈜ CP운영현황
연도 일자 운영실적
2023년 06.27

ISO37301(준법경영시스템) 인증 사후심사

06.22

‘22년 4차 이사회 보고 (‘23년 상반기 CP운영 실적 및 하반기 계획)

‘23년 4차 ESG위원회 보고 (’23년 상반기 내부거래 실적, DL그룹 내부거래 검토 체계)

06.14

DL그룹 공통 공정거래자율준수편람 제작, 배포

06.01

DL 공정거래 소식지 6월호 발간

05.16

컴플라이언스(준법경영) 방침 공지

04.12

’23년 상반기 지주회사 체계 준수 점검 (전 계열사)

04.05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 규정(8차)/절차서(8차), 자율준수 편람(21차) 개정

03.27

2023 개정법 주요 사항 교육

03.24

‘23년 3차 ESG위원회 보고 (’23년 1분기 내부거래 실적, DL㈜ ESG추진계획)

03.24

대표이사 공정거래자율준수 실천서약 행사 개최

03.16

‘23년 2차 ESG위원회 보고 (자회사 ’23년 ESG경영보고)

02.21

DL CP운영 T/F 킥오프 미팅

02.06~02.09

준법경영전문가 육성 교육 (2차)

01.30~02.02

준법경영전문가 육성 교육 (1차)

01.19

DL그룹 CP운영 평가제도 시행 공지 (주요 계열사)

01.06

’22년 4분기 지주회사 체계 준수 점검 (전 계열사)

01.04

‘22년 준법교육 설문조사 우수 응답자 포상

01.02

전 임직원 대상 윤리강령, 준법경영, 정보보호 실천서약서 징구

2022년 12.29

DL CP Report (‘22.12) 발간

12.26

‘22년 CP운영실적 우수자 포상 수여식

12.23

‘22년 10차 이사회 보고 (‘22년 연간 CP운영 실적 및 ‘23년 계획)

‘22년 7차 ESG위원회 보고 (‘22년 연간 내부거래 실적 및 ‘23년도 계획, 자회사 ‘22년 ESG경영실적 등)

12.22

준법교육 설문조사 실시 (만족도 및 이해도)

11.30

DL CP Report (‘22.11) 발간

11.25

CP운영절차서 개정 (7차)

11.14 ~ 12.2

그룹 자율준수관리자 간담회 실시

10.31

DL CP Report (‘22.10) 발간

10.24

’22년 3분기 지주회사 체계 준수 점검 (전 계열사)

10.19 ~ 10.26

전 임직원 준법교육 실시 (자본시장법 교육)

10.06

부서별 내부회계실무자 준법교육 실시 (내부회계관리제도)

09.30

DL CP Report (‘22.09) 발간

09.23

‘22년 6차 ESG위원회 보고 (’22년 3분기 내부거래 실적 및 4분기 전망, DL그룹 CP운영 평가제도 도입)

08.24

명절 선물 안받기 캠페인 실시

08.02 ~ 09.01

전 임직원 준법경영시스템(ISO37301) 교육 실시

08.01

브랜드팀 준법교육 실시 (상표법)

07.28 ~ 08.03

계열사 CP팀장 및 담당자 간담회 실시

07.08

ISO37301(준법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07.04

’22년 2분기 지주회사 체계 준수 점검 (전 계열사)

06.22

전 임직원 준법교육 실시 (기업집단규제정책)

06.14

임원 내부회계관리제도 교육 실시

06.23

‘22년 6차 이사회 보고 (‘22년 상반기 CP운영 실적 및 하반기 계획)

‘22년 5차 ESG위원회 보고 (’22년 상반시 내부거래 실적 및 하반기 전망, 자회사 ’22년 ESG경영보고)

06.10

그룹웨어 내 교육자료 및 업무가이드 제공 게시판 신설 및 CP교육 자료 등재

06.02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매뉴얼 및 절차서 제정

05.25

공정거래자율준수 편람 개정 (20차)

05.11

‘22년 5차 이사회 교육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22년 5차 이사회 승인 (컴플라이언스 방침 제정)

04.26

전 임직원 준법교육 실시 (지주회사 제도 및 법개정사항)

04.25

’22년 5차 이사회 준법경영책임자 선임 (준법경영 임은주 담당임원)

04.21

’22년 1분기 지주회사 체계 준수 점검 (전 계열사)

03.30

등기임원 안내사항 및 체크리스트 계열회사·공익법인 안내

03.25

‘22년 4차 ESG위원회 보고 (’22년 1분기 내부거래 실적 및 연간 전망)

03.17

“내부거래 적정성 검토 체계” 업데이트 사내 공지

03.10

그룹 신입사원 준법교육 실시 (윤리경영의 이해)

01.21

’21년 4분기 지주회사 체계 준수 점검 (전 계열사)

01.20

명절 선물 안받기 캠페인 실시

01.14

전 임직원 대상 윤리강령, 공정거래자율준수, 정보보호 실천서약서 징구

12.23

‘21년 13차 이사회 보고 (‘21년 연간 CP운영 실적 및 ‘22년 계획, 그룹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현황)

‘21년 7차 거버넌스위원회 보고 (‘21년 연간 내부거래 실적 및 ‘22년도 계획)

2021년 12.20

준법교육 설문조사 실시 (만족도 및 이해도)

10.22

’21년 3분기 지주회사 체계 준수 점검 (전 계열사)

10.15

전 임직원 준법교육 실시 (내부거래 법준수 가이드)

09.30

‘21년 6차 거버넌스위원회 보고 (’21년 3분기 내부거래 실적 및 4분기 전망, ’21년 기업집단 지정 현황 및 내부거래 현황 보고)

09.29 ~ 10.15

전 임직원 준법교육 실시 (내부거래 적정성 검토 체계)

08.30

등기임원 변경 시 사전 통지 프로세스 공지 (전 계열사)

08.11 ~ 08.31

전 임직원 준법교육 실시 (개정 상법, 청탁금지법)

08.01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규정 개정 (7차)

CP운영절차서 개정 (6차)

08.06

전 계열사 준법교육 실시 (지주회사 제도)

07.31

’21년 2분기 지주회사 체계 준수 점검 (전 계열사)

07.30

기업집단규제 업무 담당자 준법교육 실시 (기업집단 규제정책)

07.08

그룹 신입사원 준법교육 실시 (윤리경영의 이해)

06.29

공정거래법 전면개정안 공지 및 업무 프로세스 반영 요청 (전 계열사)

06.24

‘21년 8차 이사회 보고 (‘21년 상반기 CP운영 실적 및 하반기 계획)

‘21년 4차 거버넌스위원회 보고 (’21년 상반기 내부거래 실적 및 하반기 전망, 지주회사 관련 법규 및 수익구조 등)

06.23

그룹웨어 사내제보 메뉴 신설

05.21

“계약업무 프로세스 및 체크리스트” 사내 공지

05.20

사업부서 담당자 준법교육 실시 (기업집단 규제정책)

05.11

“제보관리 프로세스” 사내 공지

05.10

’21년 1분기 지주회사 체계 준수 점검 (전 계열사)

04.30

전임직원 준법교육 실시 (지주회사 제도)

03.30

전임직원 준법교육 실시 (윤리경영의 이해)

03.25

공정거래자율준수편람 개정 (19차)

03.19

‘21년 4차 이사회 공정거래 자율준수관리자 선임 (준법경영 임은주 담당)

‘21년 2차 거버넌스위원회 보고 (’21년 내부거래 계획)

01.28

’21년 2차 이사회 보고 (공정거래법 전면개정, 상법 개정안 등)

01.04

’21년 1차 이사회 준법지원인 선임 (준법경영 이원상 변호사)

01.04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규정 개정 (6차)

CP 등급평가 제도
1. 등급평가 목적

CP제도 운영성과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여, 기존 CP운영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조치함으로써 기업의 준법경영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CP등급 및 인센티브
평가등급(유효기간 2년) 직권조사 면제 공표명령 평가증 수여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표창
AAA(최우수) 2년 면제 2년 연속 취득 시
AA(우수) 1년 6개월 감경 2년 연속 취득 시
A(비교적 우수) 1년 감경 -
B(보통) - - - -
C(미흡) - - - -
D(매우 미흡) - - - -

운영 체계

DL의 CP운영체계

DL은 공정위의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 및 유인 부여 등에 관한 규정"에 근거하여 DL 지주회사에 특화된 CP운영 체계를 구축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에게 경쟁법 준수를 위한 명확한 행동기준을 제시하고 준법의식을 기업의 문화로 체화하여 ①사전예방활동이 실질적으로 작동하여, ②법위반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기업가치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공정위 CP규정요소 Ⅰ.CP 의 구축 CP기준과 절차 마련 및 시행

임직원들이 업무 관련 공정거래법 준수사항을 명확히 인지/실천할 수 있게 기준·절차를 마련, 시행
- CP규정, 인사제재 규정, 교육관련 규정, 사전협의제도 운영, 사후 감사, 익명 신고 등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 의지, 지원

최고경영자는 공정거래법 자율준수 의지와 방침을 공개적으로 표명하고 CP 운영을 적극 지원
- CEO Message 전파 (홈페이지 공시 등 실천 의지의 대내외 표명)
- 전 임직원 자율준수서약서의 작성
- CP운영을 위한 인력 구성과 예산의 편성

자율준수관리자 임명

이사회 등 최고 의사결정기구에서 자율준수관리자를 임명하고, 효과적인 CP운영에 대한 책임 부여
- 이사회에서 임원급 자율준수관리자를 임명 및 공표
- 임명된 CP관리자의 책임과 권한의 규정, 자율준수관리자의 독립성 보장

Ⅱ.CP 문화의 전파와 확산 자율준수편람 제작, 활용

공정거래법 및 CP기준·절차를 포함하고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게 문서, 전자파일 등 형태 제작
- 다수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내용의 충실성 확보
- 최근 법 제·개정 사항, 사례 등을 반영한 최신성 확보
- 가독성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편의성 확보

CP교육 실시

CP기준, 절차 및 법준수 사항 등에 대해 최고경영자 및 구매・판매・영업부서 등 공정거래관련 위반가능성이 높은 분야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 효과적 교육 실시
- 최고경영자, 위험 부서 등 대상별 임직원 교육 계획 수립
- 교육 이행 및 이행 후 효과성 평가 실시

Ⅲ.CP의 운영 사전 감시체계의 구축

위법행위의 예방 또는 조기 발견을 위해 감시 및 감사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 회사의 공정거래 관련 리스크의 식별 및 평가
- 사전업무 협의제도의 구축 및 운영
- 최고경영자 직접 보고 체계 및 내부고발 시스템의 운영

제재 및 인센티브 제공

공정거래법규 위반 여부에 대하여 그 위반 정도에 상응하는 인사 제재 기준 마련 및 시행

CP준수 우수 실적 부서나 임직원 대상으로 포상 방안 마련 및 시행

Ⅳ.평가, 피드백 효과성 평가, 개선조치

정기적으로 CP 기준, 절차, 운용 등에 대한 점검, 평가 등을 실시하여 그에 따른 개선조치 이행
- CP운영 효과성 평가 및 개선 계획 반영 및 연 2회 이상 이사회에 운영실적 보고

기타 Ⅴ.규제 정책 준수 기업집단, 지주회사 규제 정책 준수

기업집단 소속회사로서의 규제 및 의무사항 준수 - 출자금지, 채무보증 금지, 공시, 적법 내부거래 등

지주회사 체계내 회사로서 규제사항 준수 - 출자기준 준수, 금산분리, 자격요건 준수 등

자율준수 조직도

대표이사
  • 자율준수 의지의 표명
  • 전사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업무 총괄
인사위원회
  • 제재조치 및 포상
자율준수관리자
  •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 총괄
  • CP담당부서 업무 주관
CP담당부서
  •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
  • 자율준수관리자 업무 지원
  • 업무 추진현황 보고
부서별 컴플라이언스 담당자
  • CP 및 준법경영 업무 지원
임직원
  • 자율준수 정책 숙지 및 실천
  • 자율준수 교육 참여
  • 업무 사전협의 요청 등

자율준수 관리자 : 준법경영담당 신현식 담당임원 (02-3708-3330, hsshin@dlholdings.co.kr)
- 선임일 : 2023년 12월 21일 (이사회 선임)

CP담당자 : 준법경영담당 반현정 차장 (02-3708-3472, HJbanny88@dlholdings.co.kr)